‘Different Than Better’ 작가 소개, 줄거리, 느낌 포인트


나는 Different than Better라는 책을 읽고 저자 소개 요약과 내 감정에 대해 이 글을 쓰려고 한다.

이 책에는 아주 작은 차이로 소비자에게 감동을 주어 차이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마케팅 노하우가 담겨 있다.

쉬운 목차

저자 소개 홍성태, 조수용

홍성태 한양대 경영학과 명예교수는 미국 일리노이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주리대학교 재학 중 뛰어난 강의력으로 ‘올해의 교수’로 선정됐으며 국내 여러 학교와 기관에서 우수한 강사로 인정받았다.

한국경영학회 부회장과 한국마케팅학회 회장을 역임하면서 학술활동도 활발히 했다.

강의 외에도 그는 연구 및 저술 활동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였고 주요 저널에 많은 기사를 발표했으며 그의 가장 중요한 저서 중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베스트셀러. 또한 중앙일보, 조선일보, 매일경제에 소비자 심리와 마케팅 전략에 관한 장편 칼럼을 기고해 일반인도 접근할 수 있다.

조수용 작가는 서울대학교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고 네이버에서 크리에이티브 마케팅디자인 부사장, 카카오 공동대표를 역임했다.

논현동과 한남동의 힙한 공간인 일호식과 세컨드키친을 운영하고 국내 최초의 디자인호텔인 글래드호텔과 네스트호텔을 설립하여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아우르는 브랜드, 외식, 호텔, 복합개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010년 제이오에이치(JOH)를 설립하고 광고 없는 매거진을 론칭했다.

. 2007년 대한민국 디자인대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했고, 2010년과 2013년 칸 국제광고제 홍보디자인 부문 은상을 수상했다.

이 책의 요약

“암기하는 방법”은 소비자와 아주 작은 차이가 차별화를 결정합니다.

눈에 띄려면 작게 보여야 합니다.

좁고 깊을수록 차별화된 이미지가 선명해지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들이 우리 브랜드를 볼 때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중요합니다.

또한 브랜드 컨셉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를 사랑하고 싶고 사랑하는 사람을 오래도록 바라보는 ‘인간의 마음’이 브랜드 컨셉의 근간이 되어야 한다고 굳게 믿습니다.

마케팅은 한마디로 소비자의 ‘선택’을 이끌어내는 일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물건을 사기 위해 어떤 사고 과정과 감정 과정을 거치는 메커니즘과 그것을 살 생각을 하고 왜 이것을 사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누가 잘 생각해야 합니까? 예. 물론 당신은 소비자입니다.

놀랍게도 현실에서는 이 명백한 사실을 종종 잊는다.

고객이 그들의 기준에 따라 좋아하면 그들도 좋아할 것이라는 그들의 생각은 틀렸습니다.

“차별화”는 가시적이고 실제적인 차이에 국한되지 않고 인지적 차이가 훨씬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체적 차이는 리더가 빠르게 파악할 수 있지만 인지적 차이는 일단 사람들의 마음에 뿌리 내리고 나면 추적하기가 훨씬 더 어렵습니다.

“진정한 발견의 여정은 새로운 풍경을 찾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눈으로 보는 것입니다.

” 즉, 새로운 제품이나 기능을 만드는 데 집착하지 말고 눈에 띄는 ‘보라색 암소”.

이 책을 읽고 느낀점

이 책을 읽고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신선함’이라고 표현하고 싶다.

대부분의 마케팅 서적이나 경영 서적들이 이미 오래전에 평가되고 검증된 낡은 이론(4P 전략, SWOT 분석, 아직도 말이 너무 많아서 지루할 정도로 많은 책들이 있다)을 표현한다면, 그렇다면 그렇다.

이 책은 요즘 트렌드에 맞게 젊은 감각을 가지고 있는데, 굳이 말하자면 세련미와 꼼꼼함을 겸비한 느낌이 들었다.

크게 심리적인 부분과 기술적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둘 다 굉장히 신선하고 도전적으로 느껴졌다.

특히 책을 읽으면서 소비자 심리를 반영해 그 차이를 어떻게 파악하느냐는 부분에 저도 고개를 끄덕이며 동의했던 것 같습니다.

소비자의 마음은 다양합니다.

그러나 다른 헤드도 분석할 수 있으며 이 분석을 기반으로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MZ세대의 마음가짐, X세대의 마음가짐, 기성세대의 마음가짐이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세대의 마음가짐, 즉 어떻게 담아야 할지 많은 영감을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소비자의 마음을 마케팅이 유입되도록 합니다.

기술적인 부분에서도 후반을 향해 많은 도움을 받았다.

차이점을 발견하는 방법과 유지 여부, 확인 여부에 대한 부분은 마케팅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보고 적용하고 수정하고 저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케터가 아니더라도 우리도 이 책을 통해 일을 하고, 사업을 시작하고, 사람을 만나고, 사람과 대화하고, 생각하고 무심코 지나치는 것이 아주 중요한 포인트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